기차여행 #3 : 특별한 기차여행! 단체 관광열차(특별열차) 체험후기

요즘 제가 기차여행을 자주합니다.

일반적인 기차여행도 물론 있지만

관광을 위한 특별열차가 정말 많더군요.

이번에 특별 관광열차를 타고 청송 주왕산, 영양 재래시장, 영주 부석사를

무박2일로 체험을 했습니다.

특별관광열차에 대한 후기를 올릴께요!

특별열차(관광열차)는 기차 전체를 통으로 전세를 내는 방식입니다.

기차 1칸에 70명 정도 탑니다. 8칸을 전세낸다면 560명 정도 모객을 해야겠지요.

특별열차(관광열차)는 기차와 관광버스의 조합으로 구성이 되기에

560명 기준으로 14대 정도의 관광버스가 움직입니다.

메머드급 여행 규모라 할 수 있습니다.

특별열차를 지자체가 잘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별열차(관광열차)의 장점

1. 여행의 시간관리 최적화

• 관광버스로 움직일 경우 주말에 많은 변수가 생깁니다.
    교통대란으로 전체적인 프로그램이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차는 정시출발, 정시도착으로 프로그램 진행이 아주 편리합니다.

2. 기차 편의시설

• 기차 안에 화장실, 세면대 시설이 있기에 따로 휴게소를 들릴 필요가 없습니다.
  • 의자를 돌리 수 있는 구조이기에 담소를 나누며 갈 수 있습니다.
  • 흔들리지 않는 구조이기에 도시락을 먹기 편해요.
  • 열차 통로도 넓고, 칸마다 연결이 되어 있어 이동도 편리합니다.

3. 특별(스페셜) 이벤트칸 운영
  • 특별열차이기에 칸마다 다른 용도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꼬리칸을 음악칸으로 운영을 하면 신나는 관광버스춤을 날이 새도록 출 수도 있습니다.

11월 8일(금) 제가 탄 열차는 능곡에서 출발하여 서울역과 청량리역을 거쳐서

안동역까지 논스톱으로 달렸어요.

특별열차의 또 다른 장점은 굳이 서울역에서 출발 할 필요가 없어서
경기도 일산에서 출발을 시키면 따로 서울역까지 올 필요가 없습니다.
경북 안동에는 새벽 3시면 도착을 하더군요.

이 곳에서 주왕산을 가기 위해 관광버스로 갈아탔습니다.

청송 주왕산

새벽 4시 30분 즈음에 주왕산 입구의 식당에서 식사를 했어요.

조식과 저녁은 포함된 상품이기에 식권을 받아서 해당 식당에서 먹으면 되요.

주왕산 등산을 하기 위해 탄 분이라면 새벽산행을 하고,

단지 관광을 위해 온 분들이라면 식당에서 몸을 녹히고

6시 30분 즈음에 주왕산 트레킹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주왕산 트레킹 후기는 다음에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양 재래시장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히 프로그램에 들어간 영양 재래시장입니다.

영양의 5일장은 4,9장입니다.

도착한 날이 9일이기에 영양 재래시장을 방문했어요.

장터가 열차상품과 잘 맞아 떨어지려면 지자체의 도움이 절대 필요합니다.

뭔가 특별한 이벤트가 있어야 관광객에게 특별한 추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현재 초반인지라 좀 더 진행이 되면서 멋진 상품으로 발전이 될 듯 합니다.

이화식당 추어탕

영양 재래시장내엔 다양한 맛집들이 있습니다.

제가 소개를 받아서 간 곳은 이화식당이에요.

정말 멋진 체험이였어요.

사전에 열차관광객들을 위한 맛집정보들을 알려준다면 좀 더 특별한 체험이 될 것입니다.

영양 재래시장과 이화식당의 추어탕 후기는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영주 부석사

가을 단풍여행으로 상당히 많이 찾는 곳이 영주 부석사입니다.

부석사까지 올라가는 길에 은행나무 가로수가 멋진 곳이죠.

제가 갔을 때는 은행잎들이 지는 시점이였어요.

부석사는 대웅전이 없는 대신에 무량수전이 있습니다.

제일 오래된 목조 건물 중 하나이기에 고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즐겨 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기차여행!?

상당히 매력적인 여행입니다.

특히 특별열차는 특별하게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이기에 관심이 많아요.

뭔가 색다는 재미를 제공한다면 골수팬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이번여행은 보군여행사를 통해 갔던 여행이에요.

12월 특별열차일저도 소개가 되어 있기에 올려봅니다.

• 낙안읍성&저자거리 + 보성녹차
    12월 7일(토요일 당일)

• 정동진일출 + 태백산 눈꽃

12월 27일(금요일 무박)

• [ITX] 아산만방조제 + 당진 왜목마을 일몰 + 온양온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