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초보탈출] 제너럴리스트, 스페셜리스트의 협업

[소셜네트워크초보탈출] 제너럴리스트, 스페셜리스트의 협업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스페셜리스트

잡다한 지식을 가진 사람을 제너럴리스트라 합니다. 


보통 회사에 입사하면 스페셜리스트로 커나갑니다.

그런데 과부장으로 넘어가면서 제너럴리스트로 전환이 됩니다.

제너럴리스트로서 적성이 맞지 않다면 도태될 것입니다.


소상공인들의 모임이나 농업인들의 협업모임을 많이 가게 되는데

이런 모임이 의외로 협업이 잘 안되는 이유는 

스페셜리스트들로 구성된 모임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집단일수록 비전문가가 적절하게 있어야 효율적입니다.

특히, SNS가 발달할수록 제너럴리스트가 중요해집니다.

노하우보다는 노웨어가 점점 더 중요해지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예술가들의 협업모임을 만든다면

고객관점에서 바라보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예술가들의 고집들이 워낙 쎄서

완충역할을 하는 사람이 중간에 꼭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