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응용 - FeedWordPress(FWP)로 메타블로그 & 팀블로그 도전


#워드프레스 응용 - FeedWordPress(FWP)로 메타블로그 & 팀블로그 도전


워드프레스는 어떤 플러그인(Plugin)을 장착하느냐에 따라서 용도가 바뀝니다.

FeedWordPress를 장착하면 훌륭한 개인용 메타블로그가 될 수 있어요.


메타블로그(MetaBlog)란?

쉽게 이야기하자면 포털블로그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타블로그로 다음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도 영어권에서 만든 것이라 어렵지만

피드워드프레스(이하 FWP)는 오로지 영어로만 되어있어서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하루정도 실험을 한다면 어느정도 윤곽이 잡힐거에요.



 

FW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진과 같은 메뉴가 생깁니다.

Syndication : 블로그를 등록관리하는 작업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Syndicated Sites : 블로그를 등록실입니다. 참고로 등록할 때는 RSS나 ATOM주소로 등록을 합니다.

Feeds & Updates : 발행 & 업데이트 세부메뉴입니다. 기본(디폴트)로 나도 무방합니다.

Posts & Links : 발행글과 링크 세부메뉴입니다. 이 메뉴도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Authors : 작가(블로거) 세부메뉴입니다. 그냥 통과하세요.

Categories & Tags : 카테고리 & 태그 세부메뉴입니다. 상당히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할께요.

Performance : 최적화 메뉴입니다. 

Diagnostics : 진단메뉴입니다. 메타블로그가 아주 많이 활성화가 되었을 때나 필요한 메뉴입니다.


Syndicated SitesCategories & Tags만 이해하면 간단하게 메타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FWP는 등록된 카테고리와 태그를 매치시켜서 매치가 되면 자동으로 카테고리와 태그가 달립니다.

매치가 되지 않으면 새로운 카테고리나 태그를 달 수 있는데 안 만드는 것이 관리가 편합니다.



팀블로그 도전!!


블로거들끼리 뭉쳐서 팀블로그(또는 블로그기자단)를 운영한다면, 또는 웹진을 발행한다면

FWP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굳이 팀블로그로 활동을 안해도 메타블로그에 등록만 시키면 저절로 발행이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제 홈페이지에 FWP를 달고 메타블로그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http://www.falconsketch.com/



어떤 블로그가 메타블로그에 적합할까?

티스토리블로그나 다음블로그라면 무난합니다.

네이버블로그는 RSS에 사진과 태그 정보가 없어서 그다지 적합하지 않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